top of page

Publications

Academic articles

Kim, B., & Jung, E. C. (2023). Three Unique Concept Explorations in Sketching Based on Conceptual Combinations in  Associative Extension and Schematic Structure.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, 68. (SSCI, Scopus) https://doi.org/10.1016/j.tsc.2023.101281

김보섭. (2022). 스키마 개념 모형을 근거로 한 디자인 회의의 개념 생성 메커니즘의 분석, 디자인학연구, 35(3), 129-143.  https://doi.org/10.15187/adr.2022.08.35.3.129

ㄴ Kim, B. (2022). An Analysis of the Concept Generation Mechanisms Observed in a Design Meeting: The Schema Concept Model. Archives of Design Research, 35(3), 129-143. (Scopus)

Kim, B., & Chang, I. (2022). Recategorization Influenced by Attribute Changes in Sketching - Analysis of the attributes of sketches. Journal of the Science of Design, 6(1), 77-84. (주저자)

김보섭. (2022). 인공지능의 조형 활동 가능성 - 스키마 분석을 적용한 의자의 컴퓨테이셔널 사고 실험을 중심으로, 기초조형학연구, 23(1). 625-636. (단독)

정해나, 조슬기, 김보섭.  (2021). 창의성 도형 검사를 기반으로 한 워밍업 드로잉의 제안과 효과: 미술 수업 현장에의 적용, 미술교육논총, 35(1), 187-218. 공동 3인 (교신저자)

김보섭. (2021). ‘디자인 사고’에서 사고의 융합, 기초조형학연구, 22(1), 457-468. (단독)

김보섭. (2020). 심상적 사고의 통합 과정에 관한 연구 - 산업 디자이너 3인의 인터뷰를 중심으로, 기초조형학연구, 21(4), 97-112. (단독)

김보섭. (2020). 연상 사고 과정에서 창의적 개념 결합의 탐색적 연구 – 이미지와 단어의 연상 맵핑의 비교를 중심으로, 한국디자인포럼, 68, 193-204. (단독)

유연수, 오기석, 최소현, 김보섭. (2019). 브랜드 프로파일링 툴을 활용한 브랜드 포지셔닝과 인지도의 관계 비교 연구 - 맥주 브랜드를 대상으로, 한국디자인포럼, 24(1), 59-68. (교신저자)

김보섭, 이채은, 최인규, 오기석, 최소현, 정의태. (2018). 이미지-텍스트의 상호 교환 설문을 기반한 브랜드 디자인 콘셉트 개발 - 브랜드 프로파일링 툴을 활용한 워크샵을 중심으로, 한국디자인포럼, 58, 161-170.

김보섭. (2018). 환경의 차이에 따른 심상 연상의 창의성 분석 – 한국과 네팔의 어린이들의 심상 비교 실험을 중심으로, 미술교육논총, 23(1), 65-94.

김보섭. (2017). 심상의 고착과 통찰: 디자이너의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(Fixation and Insight in Imagery : a Study Based on Thinking Process of Designers), 서울대학교. (박사학위논문)

김보섭. (2016). 창의적 사고 과정에서 통찰 문제의 검토를 통한 심상적 사고 고찰, 기초조형학연구, 17(5). 109-122.

김보섭. (2015). 인체공학적 접근을 적용한 플라스틱 '버' 제거 도구 개발, 기초조형학연구, 16(4), 57-69. (단독)

김보섭. (2015). 창조 과정의 “이미지 사고” 고찰: 스케치 활동을 중심으로. 디자인학연구(Archives of Design Research), 28(1), 187-201. (단독)

이석우, 김보섭. (2014). D아파트를 위한 브랜드 경험을 기반한 제품 디자인 개발 과정 연구, 기초조형학연구, 15(4), 363-373.

김보섭. (2013). 1인 활동 디자이너의 지원 정책 현황 연구, 기초조형학연구, 14(6), 23-33. (단독)

김보섭. (2012). 한국공예·디자인문화진흥원, <2012 디자인 현황보고서>, 산업부문, <<1인 활동 디자이너>> 연구

김보섭, 강희정. (2010). 소규모 디자인 스튜디오의 사례 연구. 디자인학연구(Archives of Design Research), 23(7), 94-118. (사례연구위원회 공모 연구)

김보섭. (2009). 일상성에 개념에 근거한 종이뭉치의 변용에 대한 작품 연구 - 일상 생활의 디자인 방법론, 서울대학교. (석사학위논문)

Books

Columns

<이미지로 생각한다는 것: 인터뷰로 본 디자이너의 사고과정>, 베란다, 2017

<우발적 사랑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?>, 고대신문 [탁류세평], 2023. 3. 13. (http://www.kunews.ac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40614)

<미국 디자인, 어디까지 가봤니? 산업디자인 편>, 월간디자인, 2011. 7.

<지금, 제일 잘 나가는 디자인 전문 회사 6>, 월간디자인, 2011. 10.

<디자인 권리 보호를 바라보는 참을 만한 신중함에 관하여>, D플러스매거진, 2010. 3.

<창의적 과정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? - 창작자의 머릿속, 창의적 생각의 과정을 추적하다>, 네이버 디자인프레스, 2017. 1 (https://m.blog.naver.com/designpress2016/220942015734)

<창의적 이미지는 어디에서 오는가?>, 네이버 디자인프레스, 2017. 2. (https://m.blog.naver.com/designpress2016/220942049789)

<보는 것과 아는 것, 닭과 달걀의 그 순환에 대하여 - '본다'는 것은 생각보다 순수하지 않다>, 네이버 디자인프레스, 2017. 3. (https://m.blog.naver.com/designpress2016/220968326062)

Conference Proceedings 

황현주, 심다림, 김보섭. (2022). 속성 역전 사고를 활용한 '컵 달린 굽' 디자인 프로젝트 연구, 한국디자인학회, 2022 봄 국제학술대회 발표집, 164-165.

함지원, 김보섭. (2022).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인간과 머신러닝의 협업 사례 연구, 한국디자인학회, 2022 봄 국제학술대회 발표집, 16-17.

김보섭. (2021). 인공지능의 조형 활동 가능성 - 스키마 분석을 적용한 의자의 컴퓨테이셔널 사고 실험을 중심으로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21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집, 43-48.

김보섭. (2020). '디자인 사고'에서 사고의 융합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20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집, 37-40.

정웅호, 김보섭. (2019). 한글의 구조에 따른 네모꼴의 모듈형 상호작용 타이포그래피 개발, 한국디자인학회, 2019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집, 221-222.

김보섭. (2019). 이미지 연상 맵핑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사고 과정에서 심상의 재범주화 분석, 한국디자인학회, 2019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집, 105-106.

Research Projects

글로벌 리빙 SPA 상품 개발을 위한 브랜드 Profiling 도출용 특화 디자인 리서치 툴 개발,  두뇌역량우수전문기업기술개발사업, 산업통상자원부, 퍼셉션, 2016 ~ 2019

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이미지 사고 연구- 영감(Inspiration)과 고착(Fixation)의 문제를 중심으로, 신진연구자지원사업, 한국연구재단, 2016 ~ 2018

기술인문융합형 미래전략 및 컨설팅을 통한 지원체계 연구, 기술인문융합체계구축사업, 한국디자인진흥원, 퍼셉션, 2014

bottom of page